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랑을 전하고 싶은 날, 발렌타인데이 기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by 퓨어리진 2023. 2. 12.
반응형

총 요약 

밸런타인데이의 기원은 3세기 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결혼은 황제의 허락만 있으면 할 수 있었고, 밸런타인은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이 황제의 허락 없이 결혼할 수 있게 해 순교한 사제의 이름이었다. 그의 순교 이후, 이 날은 휴일로 지정되고 매년 연인의 날로 기념된다.

 

 

매년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하면서, 밸런타인데이의 기원에 대해서 궁금했던 적이 많았는데요

오늘은 발렌타인데이의 유래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밸런타인데이 유래

 

매년 양력 2월 14일, 특히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할 때를 말한다. 1990년대부터 청소년들 사이에서 매달 14일 선물을 주고받는 '14일'이 유행했다. 그중에서도 2월 14일의 밸런타인데이가 가장 중요한 기념일로 여겨지고 있으며, 3월 14일의 화이트 데이와 4월 14일의 블랙 데이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밸런타인데이 기원

 

밸런타인데이는 죽음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는 날인가요? 밸런타인데이인 2월 14일은 보통 여자들이 사랑의 표시로 남자들에게 초콜릿을 주는 날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밸런타인데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밸런타인데이는 밸런타인데이로 부모, 자녀, 연인 사이에 선물이나 카드를 주고받는 풍습이 지금까지 전해져 왔는데,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밸런타인데이의 가장 잘 알려진 기원은 그것이 성녀의 기념일을 기념한다는 것이다.

 

밸런타인의 죽음. 서기 269년, 로마 황제 클라우디스 2세는 군인들의 결혼을 금지했다. 그 이유는 가족들이 보고 싶어서 탈영을 걱정했기 때문이다. 아우구스투스가 제국 방어망을 구축한 이후 국경의 군대는 다른 곳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았고, 독일 라인 강 서쪽의 군대는 시리아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병사들이 결혼할 때 많은 문제가 있었다.

 

물론 법적으로는 혼인이 금지되어 있었지만 실제로는 군 제대 후 정식으로 결혼하기 전에 몰래 아이를 낳아 기르는 경우도 있었다. 불행히도 발렌티노 주교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교회로 초대하여 법을 어기고 비밀리에 결혼시켰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황제는 발렌티노 주교를 처형했는데, 그것은 2월 14일이었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밸런타인데이였다.

 

이후 밸런타인데이는 사람들에게 '죽음을 위해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인식돼 14세기부터 15세기까지 영국과 프랑스에서 사랑을 고백하는 풍습으로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왜 여자들은 밸런타인데이에 남자들에게 선물을 주는가? 서양인들에게 전해진 밸런타인데이는 어떻게 한국에 퍼졌을까?

 

 

현대의 발렌타인데이 시작은 언제부터?

 

20세기 초 일본에 들어온 선교사들이 그 전령들이다. 이러한 추세를 감지한 초콜릿을 선물하는 행사는 1936년 고베 모로조프 제과에서 밸런타인데이 프로모션이 진행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약 20년 후인 1958년, 도쿄의 또 다른 제과 브랜드는 "밸런타인데이에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초콜릿을 준다"라는 반상상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메시지는 미국으로부터 여성 해방 운동인 여성 해방 운동과 동시에 일어났고, 1960년대에는 밸런타인데이 초콜릿이 일본에서 인기 있는 문화가 되었다. 1970년대 중반까지, 텔레비전은 인기를 끌었고 마침내 밸런타인데이가 일본에서 완전히 정착되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1980년대에 이런 문화가 한국에 소개되면서 현재의 밸런타인데이 문화가 형성되었다. 다른 나라 사람들은 밸런타인데이에 무엇을 하나요? 밸런타인데이 문화 한국에서는 밸런타인데이에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라면 밸런타인데이 문화가 조금 다른 나라들이 있다.

 

 

우선, 미국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초등학생들은 작은 카드 꾸러미, 과자 또는 초콜릿을 그들의 반 전체 또는 친구들에게    나눠주는 관습이 있다. 서양에서는 밸런타인데이도 연인의 날이지만 남녀를 불문하고 연인이 아니더라도 이웃이나 친구, 동료, 지인들에게 꽃과 케이크, 카드를 주고받는 풍습이 있다. 물론 이웃이나 지인보다는 연인이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래서 발렌타인 데이에 프러포즈하는 사람들이 꽤 많아. 밸런타인데이에도 따뜻한 나라인 호주와 뉴질랜드는 수영복, 선글라스 등의 선물을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주기도 한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7월 7일이 밸런타인데이보다 연인들에게 더 중요한 날짜로 여겨지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밸런타인데이의 흥겨움이 덜하다. 반면, 일부 국가들은 밸런타인데이를 창시한 발렌티노 신부의 종교가 파키스탄,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문화를 타락시키기 때문에 이교도적인 행사이기 때문에 밸런타인데이를 금지한다.

 

종교적인 이유 외에도, 러시아 벨고로드 주는 밸런타인데이가 상업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유흥업소와 사업체들이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하는 것을 금지한다.

 

그리고 북학에서는 2월 16일이 김정일 생일이기 때문에 밸런타인데이에 광명절에 북한 주민들이 동원되기 때문에 정부가 금지하지 않고는 챙기기가 어렵다.

 

 

조선시대에도 밸런타인데이가 있었다?

 

조선시대에서도 '연인의 날'이 있었다. 경칩(태양력 3월 6일경)은 벌레가 겨울잠에서 깨어난 날이다. 경칩데이에 정을 키우고 싶은 부부, 아득한 정을 다시 나누고 싶은 부부, 사랑하고 싶은 처녀 총각이 은밀하게 은행을 나눠 가졌다. 사시 찬요에 따르면, "은행 껍질의 삼각형은 남성 은행이고, 두 개는 여성 은행이다."라고 쓰여 있다 은행나무에는 암수가 있고, 서로 보기만 해도 사랑의 열매가 오고 간다는 믿음이 있다.

 

칠석날은 견우와 직녀가 은하계를 가로질러 재회하는 날이며, 이 날은 연인의 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날 밤에 아가씨들을 걸교라고 하는데, 반원형의 월병을 만들고, 직조와 바느질 솜씨를 기원하는 민속이 있다. 그러나 옛 잡가나 속된 노래를 통해 재능을 기원하는 불교의 기도가 명분이고, 그 실체는 이사나 결혼을 결심한 사람을 만들기 위한 사랑의 기도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밸런타인데이 유래를 알아봤는데요

밸런타인 유래를 알게 되니 그날의 소중함을 더 알게 되었는데요

원래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알려진 밸런타인데이가 최근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날로 바뀌었는데요

이 기간은 학년 말과 일치해서 아이들은 학년이 끝날 때 초콜릿으로 후회와 감사를 표현하는 날들로 바뀌었답니다.

어떠세요? 이번 밸런타인데이에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변분들에게 한번 표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발렌타인데이 기원 주제에 대해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