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요약
국민내일 배움 카드의 지원내용은 생애에 걸친 직무수행능력 습득. 향상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대상은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한데요 , 단,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등 일부 제외지원수준훈련비의 45~85% 지원(5년간 300~500만 원 한도) 신청절차구직등록(실업자) → 카드발급 신청 → 훈련상담(140시간 이상 과정) 및 수강신청 → 훈련수강홈페이지
HRD-Net 바로가기
국민내일배움카드란?
내일 배움 카드는 급격한 변하는 노동 관련 시장안에서도 사회에서 안전하게 적응 및 역량을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또는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 복지제도인데요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 내일배움카드 복지 카드로써 전 국민 신청이 모두 가능하지만 현직 공무원 그리고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또는 재학생, 1년 매출이 1억 5천만 원 이상 자영업자, 한 달 월급이 300만 원 이상인 종사자, 특수형태근로종사는 제외가 된답니다.
HRD-Net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으로 이동을 하고 홈페이지에서 인증절차를 걸쳐서 자신이 원하는 직종과 훈련을 선택을 한 후 각 훈련 과정에서 동영상을 시청을 완료를 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할 점은 100% 모든 영상을 시청을 해야 하는데요. 또한 동영상 시청이 완료가 된다면 카드 발급을 신청을 할 수 있답니다. 각 카드는 지정된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발급을 하기 전에는 방문신청을 하실지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실지 선택이 가능한데 대체적으로 오프라인 신청이 좋답니다
모든 것들을 발급을 받은 뒤에는 자신이 원하는 진로에 따라서 원하는 훈련과정을 완료하시면 되는데요. 더욱 자세한 사항은 하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참고하시면 되고,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신청 내일배움카드 신청 가능하답니다.
내일배움카드 최대 지원 한도
1인당 최대 500만 원까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훈련 비용의 최대 85% 까지 지원을 해주게 되는데요. 혹시 취업성공패키지 1 유형에 참여하는 분 같은 경우에는 훈련비 100% 또는 80%를 무조건 지원을 해주게 되는데요. 2 유형 같은 경우에는 50~85%까지 지원이 되며 근로 장려금을 받고 있으면 최대 92.5%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을 완료를 하셨다면 꼭 아셔야 될 것들이 몇 가지 있답니다
자세히 살펴보시면 구직을 하고 있느냐 아니면 재직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목적이 다릅니다 또한 이 둘의 차이 때문에 국비 지원 차이도 존재하는데요. 훈련비 지원률을 유형에 따라 다르니 본인의 유형을 확인을 하셔야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급을 받으신 이후에 가지고 있는 카드는 러닝센터에서 자신이 배우고 싶은 교육을 선택하여서 들으시면 되는데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기준으로 가까운 지역을 선택하고 각 교육의 카테고리를 고른 뒤에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강을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수강신청을 하실 때는 항상 주의하실 점이 자신의 비용이 전혀 들지 않거나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는 수강을 위주로 고르셔야 된다는 것이 중요하답다. 저는 몇 년 전에 국민내일 배움 카드로 70%를 지워 받아서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했답니다. 이 국민내일 배움 카드가 없었더라면 아마 시도도 못해봤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많은 분들이 국민내일 배움 카드라고 하여서 100%가 지원이 아님을 꼭 명심을 하셔야만 하는데요. 더욱 자세한 사용법 및 사용처는 하단 내용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학원 종류 및 자격증 내일배움카드 자체는 복지 카드로써 나라에서 지원 자체를 해주는 것인데 이게 중요한 게 국비 지원 가능한 교육기관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니 학원을 등록할 때 꼭 국비지원학원인지 확인을 하신 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강날짜도 확인을 하셔야 하며 국민내일카드의 유효기간도 있는데요.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5년 안에 사용을 하시면 된답니다.
공무원, 만 75세 이상, 고소득 연 매출이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급여가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 근로자,월 급여 300만원 이상 45세 미만 대기업 종사자는 제외되며, 구직자, 실업자, 무직자분들이 주 신청 대상분들입니다. 실질적으로 폭넓게 인정하고 있는 국민내일 배움 카드인데요 1. 인당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을 하고 훈련비의 최대 85%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이렇게 넓은 폭으로 지원을 해주는 이유가 바로 구직자를 위해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만약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100%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지원 혜택
훈련비 300~500만 원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훈련비는 300만 원이지만 300만 원의 비용을 모두 소진한 경우, 일부 대상자에 한 해 100~200만 원의 금액을 추가로 지원한다. 즉,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는 얘긴데 추가 지원 대상자로는 ①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직 근로자인 피보험자 ②우선지원 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③고용위기지역 및 특별 고용 지원업종 종사자 ④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인 자가 포함된다.
훈련비 지원율 일반 참여자: 45~85%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ALL, 2유형 특정 계층: 80~100%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청년 및 중장년층: 50~85%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 72.5~92.5% 기본적인 국비 지원율은 위와 같지만 근로장려금(EITC)수급자라면 92.5%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참여자나 2 유형의 특정 계층 참여자가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직업 훈련을 받으면 훈련비의 10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훈련 장려금 월 최대 20만 원(단, 자영업자인 피보험자는 월 36만 원까지 수급 가능) 뿐만 아니라 80% 이상의 출석률을 유지하며 특정 요건을 충족하면 많게는 월 20만 원의 훈련 장려금까지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펙을 쌓으며 장려금까지 지급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국민내일 배움 카드의 발급 자격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비싸기만 한 직업 훈련을 장려금까지 지급받으며 할 수 있는 제도인 만큼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내일 배움 카드로 스펙을 쌓아보는 건 어떨까요? 또한 희망하는 훈련에는 개인차가 존재하겠지만 여러분이 원하시는 수업을 들으시면 되니 여러분도 국민내일 배움 카드로
제2의 직업을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