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피부는 pH5.3으로 약산성이지만 개들은 pH7.3~7.5로 약알칼리성 피부를 갖고 있는데요.이런 개들의 피부에는 세균이나 곰팡이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항상 피부병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모발과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잦은 목욕도 피부병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외출 후에는 발을 잘 닦아주고 따뜻한 타피부가 예민한 강아지는 수의사와 상의해 피부질환을 예방하는 샴푸를 사용하면 좋은데요.2개월 미만의 강아지나 분양받은 지 1주일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가능하면 목욕을 피하는 게 좋다. 스트레스나 감기 등으로 인해서 건강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강아지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피부의 수분과 유분 정도에 따라 건성, 지성, 복합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리고 우리 강아지의 피부 타입을 알고 있다면 피부병이 생겼는지 안생겼는지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건성 피부: 수분이 부족
✅지성 피부: 유분이 많음
✅복합성 피부: 수분은 부족, 유분은 많음
✅중성 피부: 수분과 유분이 균형있음
🔶건성 피부
-몇 주 안 씻어도 털이나 피부의 변화가 느껴지지 않음
-비듬과 같은 각질이 보이고, 건조한 겨울에 양이 늘어남
-눈물이나 발바닥 냄새를 제외하고는 몸에서 나는 냄새가 거의 없음
-대표 품종: 말티즈, 비숑, 푸들
건성 피부인 아이들은
유분이 부족해 피부의 수분이 쉽게 증발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따라서 적당량의 유분을 공급을 해주어야 해요.
샤워를 할 때 1-2주 정도에 1회 진행하며, 거품 마사지나 세척 시간을 충분히 길게 해서 피부가 수분을 머금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당연히 보습제는 적당량의 유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아이들의 각질이 심해진다면 우선은 건조한 환경을 의심해보아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피부 감염도 의심해야 합니다.
(각질이 심해진다고 보습제만 바르는 게 아니라 보습제를 발라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피부과 진료가 필요할 수 있다는 이야기에요!)
🔶지성 피부
-강아지 몸을 몇 번 쓰다듬으면 기름기가 느껴짐
-씻은지 하루이틀 내에 몸에서 꼬순내가 나기 시작함
-날이 습해지거나 여름이 되면 그 냄새가 더움 심해짐
-털이 여기저기 뭉쳐있음
-대표 품종: 코커스패니얼, 시츄, 요크셔테리어
지성 피부를 가진 아이들은
피부에서 피지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감염되기 쉬운 피부 조건을 가지고 있답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더 심한 냄새가 나거나 딱지나 농포가 보인다면, 그리고 강아지가 자주 긁는다면 피부 감염을 의심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또한 기름기를 잘 없애주는 지성 피부 전용 샴푸를 사용하며, 주 1-2회 정도 샤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약용샴푸를 사용한다면 일반샴푸로 샤워 후 약용샴푸를 사용해야 약의 성분이 피부까지 도달할 수 있어요.
🔶복합성 피부
지성+건성의 특성
-목, 겨드랑이, 배, 사타구니는 주로 지성
-등은 주로 건성
-대표 품종: 프렌치불독, 진도, 시바, 닥스훈트, 미니핀
복합성 피부를 가진 아이들은 사실 가장 관리하기가 어려운 피부 타입입니다.
기름기를 너무 많이 제거하면 각질이 심해지고, 기름기를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면 지성 피부가 지성 피부가 악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복합성 피부를 가진 아이들은 한쪽 성향이 강한 제품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지성피부의 아이들과 같이 목욕은 주 1-2회가 추천됩니다.
우리 아이들의 피부 타입을 확인하시고, 갑작스런 피부 타입의 변화가 있다면 수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이 필요한 순간이 될 수 있어요!
다들 우리 아이들 피모를 잘 관리해서 건강하게 잘 키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