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모기물림이 위험한 이유!

by 퓨어리진 2023. 7. 19.
반응형

강아지 모기물림을 걱정하는 이유는 바로 심장사상충 때문입니다.

​사상충(실처럼 생긴 기생충)을 가진 모기가 강아지를 물면 유충(유아기 사상충)이 몸속으로 들어가 피부, 근육, 지방 등에 자라다가 혈관으로 통해 폐동맥과 심장으로 이동해 성충이 됩니다.

사실 이 모기가 어떤 강아지를 물고 나서 보호자분이 반려견을 물렸는지 확인할 길이 없기 때문에 감염 여부도 바로 알기가 어려운데요.

​이 심장사상충은 말 그대로 심장 중 우심실과 우심방에 기생을 하는 벌레라고 할 수 있답니다.

모기가 심장 사상충 유충을 흡혈로 옮기고 있는 만큼 왜 주의를 해야 하는지 이해가 되셨을 텐데요!

 



​🌚이 심장사상충이 위험한 이유는 초기에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보호자분의 발견이 늦는다는 점 때문이에요.

​심장사상충의 단계가 올라감에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마른기침, 호흡이 증가하고 빨라지며 활력과 기력이 감소하고 운동할 때 이상하게 빨리 지치고 체중도 감소하는데요. 거기다 이미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상태가 급격히 나빠지게 되고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만약 동물병원에서 심장사상충 키트로 양성 판정을 받아 반려견이 심장사상충이 확진되면 예후가 그리 좋지 못하고
치료 기간도 길은 질병이기 때문에 되도록 예방에 신경을 써주셔야 해요!


🦟산책하는 강아지는 예방이 필수예요
사실 집에만 있는다고 해도 모기가 어느새 집 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산책을 안 하는 것이 해결 방법이 될 수는 없는데요.

​강아지들은 산책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때문에 산책 역시 필수적인데 이로 인해 모기에 물리는 위험성이 높아지니 예방은 필수적으로 해야 돼요.

​또한 반려견들이 산책을 하는 시간에는 풀숲이나 물웅덩이를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모기는 풀숲, 물웅덩이에서 서식하기 때문이에요.
​특히 어린 강아지나 노견은 면역력이 낮기 때문에 감염률이 더 높으니 꼭 예방을 해주셔야 한답니다.

 


​✅예방 방법은 보통 예방약을 복용하거나 바르는 것 그리고 1년에 한 번 주사 형식으로 해보실 수 있는데요.
이 기생충약은 이미 성충이 된 것을 제거해 주는 것이 아닌, 성충이 되기 전 유충까지만 제거를 해주기 때문에 심장사상충 감염 후 시간이 지났다면 동물병원에서 이 미티사이드 치료제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심장사상충 감염 전 미리 예방을 해주시는 건데요. 바르는 약은 보통 반려견들이 몸을 핥을 때 섭취하지 못하도록 견갑골 목 뒤쪽으로 바르게 된답니다.

​먹는 타입은 고기향이 나서 기호성 높아 쉽게 섭취를 하는 방식이기에 보다 편하게 예방을 해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보통 예방약은 한 달 정도의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여름부터 늦가을까지 한 달에 한 번씩 사용을 하셔야 하는데요. 제품마다 효과 기간이 다른 만큼 수의사와의 상의 후 아이에게 잘 맞을 수 있는 제품을 찾아보시길 바랄게요.

이렇게 보호자분들이 요즘 같이 여름철 꼭 알아야 하는 모기 물림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어요.

​🔶사람에게는 흔히 물리는 모기라 큰 위협을 느끼지 못하지만 강아지에게는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해충이니
꼭 예방을 통해 우리 강아지를 지켜 주세요.

반응형

댓글